광역학 치료

Photodynamic Therapy

광역학 치료란

광과민제가 빛과 산소에 의해 화학적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단일한 산소와 이에 의해 유발되는 자유라디칼이 환자에게 아무런 고통 없이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차세대 치료법입니다.

종양 주변의 미세혈관에는 대식세포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광과민제가 몸속의 정상 조직보다 많이 축적되게 됩니다. 이러한 기전으로 광과민제의 종양 선택 축적도는 정상 조직의 2~5배 정도 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광과민제가 종양 조직에 선택적으로 흡수되게 한 후, 광과민제에 민감한 흡수 파장을 가진 레이저광을 조사하면 광과민제가 빛을 받아 여기 되면서 광에너지를 종양 조직 내의 산소에게 전달하게 되고, 기저 상태에 있던 산소는 화학 반응성이 뛰어난 여기 상태의 활성산소나 라디칼 상태의 산소를 발생하여 주변 세포성분과 혈관 조직을 화학적으로 파괴하기 시작하여 세포자멸괴사와 세포괴사로 진행합니다.

 

PDT 치료 ICG 광과민제

치료 효과

활성산소류의 직접적 효과

광과민제가 특정 파장의 빛을 흡수하면 조직 내에서 Singlet Oxygen, Oxygen Radical 과 같은 활성산소류가 발생하게 되고, 이들의 강한 화학적 반응이 주변 세포 분자들에 작용하여 Mitochondria나 Membrane System 등의 고유작용을 물리화학적으로 손상시켜 종양조직의 괴사를 유도합니다.

 

혈관폐색에 의한 효과

광역학치료는 목표 부위의 혈관내피세포 손상, 혈 전형성, 백혈구 침착, 혈관 수축, 혈관 침투성 증가, 혈관 확장 및 혈구와 혈소판의 결집 등의 병리학적 장애를 일으켜서 혈류의 감소와 혈행 정지를 유발하여 궁극적으로 산소결핍에 의한 종양괴사를 유도합니다.

 

면역학적인 효과

광역학치료는 목표 부위의 혈관내피세포 손상, 혈전 형성, 백혈구 침착, 혈관 수축, 혈관 침투성 증가, 혈관 확장 및 혈구와 혈소판의 결집 등의 병리학적 장애를 일으켜서 혈류의 감소와 혈행 정지를 유발하여 궁극적으로 산소결핍에 의한 종양괴사를 유도합니다.

 

세포자멸사 효과

광역학치료 후 Cytochrome C, Mitochondrial Factor, Mitochondrial Permeability 의 증가 등이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을 초래하여 세포 자멸사를 유도하여 종양세포를 죽게 만들며, 이 현상은 세포주기나 p53같은 유전적 상태(Wild Type 혹은 Mutant)에 관계없이 일어납니다.

 

치료사례

치료적용대상

치료 센터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