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Board

게시판

제목[광역학치료] 베버메디컬 광역학치료 프로세스 2020-04-08 18:39:25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Dr Weber 소개.pdf (356.7KB)



독일 광역학 치료의 권위자인 Dr. Michael Weber 원장의 치료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Dr. M 베버 원장은 국제 의료 레이저치료 협회 ISLA (International Society for Medical Laser Applications) 의 회장이며 베버메디컬에서는 다른 치료 요법은 병행하지 않고 광역학과 줄기세포 치료만으로 각종 암과 노인성 뇌질환을 치료합니다. (베버 원장 소개서 별첨)

https://www.isla-laser.org/en/
 

치료 가능한 암종으로는 혈액암, 각종 장기에 전이된 진행이 많이 된 암종 등 다양한 암이 해당됩니다. 노인성 뇌질환의 경우 알츠하이머, 치매, 뇌졸중, 파킨슨 등이 치료 옵션에 포함됩니다.



광역학 치료의 절차는 암종에 따라 경중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인 치료 절차에 대해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원 상담

광역학 치료는 보통 1~2주 동안의 치료 기간을 잡아 진행합니다. 예약시에 보통 2달 이후로 첫 치료 일정이 잡히는데 이는 다른 전문의가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베버 원장이 주도적으로 모든 환자를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 시작은 오래 걸리나 부작용이나 후유증에 대한 걱정은 매우 적습니다. 2주 치료로 모든 절차가 완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내원해야 하는 횟수가 다르며 2주 기준으로 2~4회 가량 치료가 진행됩니다. 중입자나 양성자 치료와 같이 치료 횟수가 사전에 정해져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약을 먹듯이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가 시작되는 날은 보통 월요일 오전 9시이며 첫날 내원 시 치료 상담이 진행됩니다. 의뢰시 제출한 의무기록을 토대로 초음파 검사와 진찰을 통해 현재의 몸상태를 확인하고 어떤 방식으로 치료할지 치료 계획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습니다.

2. 줄기세포 추출

줄기세포는 최근 광역학 치료의 효과를 높여준 결정적인 요법입니다. 제일 먼저 환자의 지방을 흡입하여 줄기세포를 배양합니다. 이 추출 절차는 약 30분 가량 소요되며 줄기세포를 배양하는 시간은 약 3~4시간 가량입니다. 줄기세포가 광역학치료에 접목된 결정적 이유는 광역학 치료에 핵심이라 볼 수 있는 광감작제 (감광제, Photosensitizer)가 환자의 줄기세포와 혼합되어 몸 전체에 퍼져 있는 암조직으로의 도달율이 향상되고 이로 인해 보다 효과적으로 레이저 치료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광감작제 주입

광감작제 (PS) 는 광역학치료의 핵심 중에 핵심이라 하겠습니다. 독일의 광감작제의 개발은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독일의 광감작제는 그동안의 광역학치료의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게 해 준 요인입니다. 불과 수개월마다 전세계에서 새로운 연구와 결과들이 발표될 정도로 광역학치료는 그 개발 속도가 빠른 분야입니다.

암의 조직적 성격과 위치에 따라 1~2가지의 광감작제를 사용하며 과거에 비해 태양빛에는 덜 민감하고 레이저에는 매우 민감햐여 타겟의 DNA를 빠른 시간내에 회복 불가능하도록 훼손시키는 방향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로 사용하는 광감작제는 주사 후 곧바로 외부에 노출되어도 크게 문제가 없는 인도시아닌 그린 (Indocyanine Green) 이며 1회 주사로 약 5일동안 약효과가 지속됩니다. 물론 다른 PS도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 Chlorin E6 의 경우 효과는 강력한데 반해 지속 시간은 1~2일 정도이고 또한 태양빛에 민감한 약들도 존재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PS는 Riboflavin, Hypericin, Chlorin E6, Indocyanine green (ICG), Curcumin 입니다.

문제는 이 주사약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몸에 퍼져 정상조직은 배제시키고 타겟 조직에 흡수되느냐가 관건인데 위에서 언급한 줄기세포 요법외에 약에 대한 기술 개발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배양액과 혼합한 PS는 1~2회에 걸쳐 천천히 IV로 주입하고 (30분) 약이 몸에 완전히 퍼진 후 타겟 조직에 흡수되는 시간은 약 3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4. 옥시전 주입

광괌작제가 주입된 직 후 옥시전을 IV로 주입합니다. 옥시전의 기능은 PS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몸에 약이 잘 퍼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소요시간은 15~20분입니다.



 

5. 정맥 레이저 요법 (Intravenous Lasertherapy)

정맥 레이저 요법이란 주사 바늘을 통해 레이저를 혈관속으로 흘려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PS를 주사하여 몸에 퍼진 후 색상별로 레이저를 IV로 주입합니다. 주사 색상은 빨강, 초록, 파랑, 노랑, 적외선, UV 순으로 진행하며 각 색상별로 15~20분씩 소요됩니다. 이 요법은 환자의 상태나 암의 종류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치료입니다. 정맥 레이저 치료를 통해 일차적인 타겟 조직의 치료와 함께 ATP (아데노신 삼인산) 생성이 증가합니다.



 

6. 국소 치료

광역학치료의 장점 중 하나는 국소와 전신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정맥 요법 후 본격적인 광역학 치료가 시작됩니다. 국소치료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1) 침입형 요법 : 바늘을 타겟 조직과 가까운 곳에 꼽아 바늘 끝에서 레이저로 조사하는 요법



2) 내시경 요법 : 식도암, 위암 같은 내시경 치료가 가능한 암종의 경우 내시경에 레이저 관을 넣어 치료


 

3) 경두개 요법 : 뇌종양이나 노인성 뇌질환의 경우 혈액-뇌 장벽 (Blood- Brain Barier)를 통과하는 PS를 주입한 후 뇌에 직접적으로 레이저를 조사하는 치료. 레이저 헬멧과 병행하며 각각 30분씩 매일 조사 


PS) 최근 뇌종양이나 뇌질환 환자를 위한 가정용 레이저 헬멧이 출시되었습니다. 효과에 대해서는 환자들로부터 긍정적인 feedback을 받고 있습니다.



7. 레이저 캡슐

치료의 마지막 단계로 전신을 레이저로 조사하여 보이지 않는 기저암까지 괴사를 유도하는 정리 치료입니다. 탈의 후 선글라스 착용하고 캡슐에 누워 20분 조사 치료합니다.




베버메디컬의 광역학치료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1~2주간 진행되며 이런 치료 사이클을 2~4회 반복하도록 추천되고 있습니다. 치료는 보통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4시까지 진행됩니다. 식사시간은 별도로 없습니다.

베버메디컬은 독일 Lauenförde 라는 작은 도시에 위치하고 있고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 차로 3시간 가량 떨어져 있어 국내 환자들에게는 상당히 힘든 여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베버메디컬은 최근 태국 방콕에 제2의 치료센터를 오픈하여 아시아와 호주 등 다양한 국적의 환자들이 좀 더 편하게 올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치료는 역시 베버 원장께서 직접 진행하여 독일과 동일한 프로세스입니다.




기존에 광역학치료를 받고 부작용을 경험하신 환자분들이 계시나 베버메디컬의 경우 부작용이나 후유증은 거의 없으며 치료시 통증도 최소화하여 환자들께는 매우 안정적인 치료입니다. 광역학치료의 또하나의 장점은 화학성분의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성분의 약품만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몸에 부담이 적으며 항암치료와 같은 다른 치료 요법과 병행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언급된 치료 절차들 중 줄기세포 추출과 PS 주입외에 정맥 레이저 요법과 국소 레이저 치료 그리고 레이저 캡슐 요법은 치료가 종료되는 날까지 매일 진행됩니다. 서두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이 프로세스는 일반적인 것으로 암종이나 Stage에 따라 다른 치료들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만 (천연 항암제 투여) 방법만 다를 뿐 원리는 광감작제 투입 후 레이저 치료라는 것은 동일합니다.

퇴행성 뇌질환에 대한 광역학 치료에 대해서는 별도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광역학의 다른 치료 옵션으로는 피부 질환, 당뇨, 관절염, 안티에이징 등 다양한 의료 분야가 속합니다.

#광역학치료# 베버메디컬# 베버메디컬광역학치료# 광역학치료프로세트# 광감작제# 광역학암치료# 뇌졸중#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치매# 폐암# 위암# 췌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뇌종양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